행복이 가득한 수인이,채인이 집

Posted
Filed under 수인맘 이야기
사람들은 누구나 가슴속에 자기만이 볼 수 있는 비밀 거울 하나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거울을 통해 누구보다도 정확하게 자기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데, 아이들 또한 자신 만의 내면의 거울을 통해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곤 합니다.
아이들은 이 거울을 통해 바라본 자신의 모습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발견 할 때 비로소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 거울을 통해 바라본 자신의 모습이 부정적이고, 초라할 때 아이들은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자신감이 형성 되는 시기는 만 6세에서 초등학교 시절로 주로 가정과 학교에서 맺어지는 사람들과의 관계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뤄집니다.
이 시기에는 많은 칭찬과 격려가 아이에게 자신감을 불러넣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이 시기에 꾸중과 지적을 받으며 자란 아이들은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되어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나는 못났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스스로를 존중하지 못하고, 모든 결과를 미리 부정적으로 예측하여 노력조차도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신감을 잃은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 까요?
먼저 부모가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잘 못하는 것을 보기 보다는 단 하나라도 아이가 잘하는 것을 찾아내어 그것을 좀더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잘한 일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보상이라는 것은 물질적인 것을 말하기 보다는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어 준다든지, "참 잘했구나" "정말 자랑스럽구나" 등의 말 한마디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부모가 자녀를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시항을 알아보면.
첫째.자녀의 적성을 인정하고 최대한 그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적성에 맞는 행동의 결과가 즐겁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자녀의 적성이 부모의 양에 차지 않거나 또는 부모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무시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둘째.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기억하도록 합니다.
자녀의 실패에 대해 부모가 너그럽고 관대하게 이해하면서 다음 기회를 기약해 준다면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 하기 보다는 다음 성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찬스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셋째.아이에게 자주 선택의 기회를 주도록 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스스로 결정 지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함으로써 아이들은 자신이 모든 상황을 주도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면서 매사에 자신감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넷째.가족 안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자주 시키도록 합니다. 아주 작은 일이라도 가족을 위해 일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 가족들이 고마워 하는 마음을 보여줌으로써 가족 안에서 어떤 기여를 했다는 작은 만족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만족감은 아이가 앞으로 점점 큰 사회로 나아가는데 있어서 더 큰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부모의 끝없는 질타는 아이를 점점 의기 소침 하고 더욱 못나게 만드는 반면, 부모의 다정한 말 한마디와 칭찬은 자녀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녀를 어떻게 자라게 할 것인지는 부모의 행동에 모든 것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내 아이가 어떻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머리 속에 기억하고 부모가 노력한다면 자녀들은 부모가 노력하는 만큼의 결실을 반드시 맺어 줄 것 입니다.
2006/03/15 14:19 2006/03/15 14:19


진아맘

글 참 좋다.. 근데.. 문제는 맘처럼 안된다는거쥐...
열받음.. 순간... 다중인이 되는것같아.. 난... 득도의길은 너무 멀고 힘들어...

백두대갈장군

진아엄마는 다중이